서울시는 17일 서울에 거주하는 임산부에게 70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시에서 살지만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받지 못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거주 요건을 폐지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초저출생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특별한 조치 중 하나로, 임산부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1인당 70만 원 상당의 바우처를 제공합니다. 이 바우처는 지역 제한 없이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유류비, 철도 등 대중교통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임신 3개월부터 출산 후 3개월 이내인 임산부로, 사용 기한은 바우처 지원일부터 자녀 출생일로부터 6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입니다. 최대 13개월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임신 기간에 신청하려면 정부24에서 먼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신청한 후 서울맘케어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임신 기간에는 본인만 신청 가능하며, 신분증과 임신 확인서,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지참해야 합니다.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방문 신청도 가능합니다.
서울 임산부 교통비 70만 원 지원 개요
임산부 1인당 교통비 70 만원을 임산부 본인 명의 신용(체크) 카드에 70 만원 교통 포인트로 지급합니다.
- 지원대상 : 신청일 기준 서울시 거주 임산부 및 다문화 가족 외국인 임산부 (부부 모두 외국인인 경우 제외)
- 신청기한 : 임신 3개월(12주 차) ~ 출산 후 3개월
- 임신기간 중 신청 : 바워처 지원일 ~ 분만예정일로부터 6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
- 출산 후 신청 : 바우처 지원 ~ 자녀출생일(자녀 주민등록일)로부터 6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
- 포인트 사용처 :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유류비(주유소, LPG충천소, 전기차 충전소), 철도(기차)
- 전기차 충전은 카드사별 여건에 따라 일부 가맹점에서 적용이 안될 수도 있음
- 철도(기차) : 코레일사이트에서 예매할 경우에만 포인트 사용이 가능
- 코레일과 발권대행 계약을 맺은 여행사 등 다른 사이트나 여행사를 통해 결제 시 포인트 차감이 아닌 본인의 신용카드로 결제될 수 있음
- 기차 예매 승인 후 취소 수수료는 본인의 포인트에서 차감
- (단, 카드사별 포인트 차감에 대한 운영방식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며, 삼성카드의 경우 본인의 신용카드로 대금이 청구됨)
- 취소수수료 발생에 따른 포인트 차감 또는 복원이 안 될 경우가 있으므로 예매 시 신중해야 함
- 사용방법 : 협약을 맺은 신용카드사(6개)중 하나를 택하면 포인트로 지급으로 신용카드 결제 시 포인트 차감되는 방식
미리 준비해 두세요
신청일 현재 아래 카드사의 본인 명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 BC, IBK기업은행)
내국인:
임신기간 중 신청 시 '정부24-맘편한임신-지방차치단체 서비스-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에서 먼저 신청해야 합니다.
맘편한임신통합서비스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른 서비스만 신청이 되어 있는 경우 맘편한임신통합서비스 신청을 통해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추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외국인:
신청자격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임신확인서(임신부에 한함),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
임신확인서는 병원명, 요양기관번호, 의사명, 의사면허번호, 분만예정일 등이 꼭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으로 다문화가족 여부 확인이 안 되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추가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임신 기간 중 신청하는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 https://www.gov.kr
원스톱 서비스 > 맘편한 임신 신청에서 '지자체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 엽산. 철분제. 임신출산진료비 지원 등 타 서비스와 동시 신청도 가능합니다.'
# 외국인 임산부는 신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온라인 교육 수강
서울맘케어 홈페이지 https://www.seoulmomcare.com에서 교통비 신청 전 온라인 교육을 먼저 들어야 합니다.
3. 지원금 신청서 작성
온라인에서 교통비 지원금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임신확인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 이미지를 파일로 첨부해야 합니다.
출산 후 신청하는 방법
1. 온라인 교육 수강
서울맘케어 홈페이지 https://www.seoulmomcare.com에서 교통비 신청 전 온라인 교육을 먼저 들어야 합니다.
2. 지원금 신청서 작성
온라인에서 교통비 지원금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임신확인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 이미지를 파일로 첨부해야 합니다.
방문해서 신청할 경우
1. 온라인 교육 수강
서울맘케어 홈페이지 https://www.seoulmomcare.com에서 교통비 신청 전 온라인 교육을 먼저 들어야 합니다.
2. 관할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출산자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 가능합니다.
- 본인 방문 시 : 신분증,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를 가지고 가세요
- 배우자 방문 시 : 배우자 본인 신분증, 출산자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를 가지고 가세요
- 배우자 이외 가족 방문 시 : 방문하는 사람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 출산자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를 가지고 가세요
외국인 임산부는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을 추가로 가지고 가야 합니다.
서울 임산부 교통비 자주 묻는 질문
자격조건
- 현재 출산 후 3개월이 지났는데 지원받을 수 있나요
출산 후 3개월이 지나면 신청자격에서 제외됩니다.
- 실거주는 서울, 주민등록은 경기도인데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하고 거주해야 하므로, 실거주만 하고 주민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 남편은 서울에 주소를 두고 있고 임산부는 경기도에 주소를 두고 있는데 신청이 가능한가요
임산부 본인이 서울시에 주소를 등록하고 거주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청을 해서 지원을 받다가 유산을 하고 몇 달 뒤 다시 임신이 된다면 또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유산 후 재 임신을 할 경우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 지원액과 추가 지원액은 합산되며, 유효기간은 후 순위 태아의 분만예정일로부터 6개월까지로 조정됩니다.
- 첫째 때 임산부 교통비를 지원받았는데, 둘째를 임신하면 또 신청이 가능한가요
둘째 임신 시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기존 바우처 금액이 남아있다면 추가 지원액과 합산되며, 유효기간은 둘째 태아의 분만예정일로부터 6개월까지로 조정됩니다.
- 현재 임신 4주인데 신청이 가능한가요
임신 12주(3개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므로 12주 이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 임신했다가 현재는 유산되었는데 신청이 가능한가요
임산부 교통비는 임신 중인 사람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유산한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 미혼모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임산부 요건만 충족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금 신청
- 임신확인서를 따로 발급하지 않았는데 산모수첩을 제출해도 되나요
임신확인서는 병원명, 요양기관번호, 의사명, 의사면허번호, 분만예정일 등이 기재된 병원발급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정부24 맘편한 임신의 '지자체서비스-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맘편한 임신 바로가기를 클릭하고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한 후 검색창에서 "맘편한 임신"으로 검색 하면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어디에서 신청해야 하나요
온라인 신청은 임산부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서울맘케어시스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임신한 사람의 경우 정부24 맘편한 임신 원스톱서비스에서 서울시 임산부교통비지원 사전 신청을 반드시 하신 후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출산한 사람은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만으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방문 신청은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지원금이 신용. 체크카드에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되므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협약 신용카드의 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카드사에 신용카드 신청을 한 후 임산부 교통비를 신청해야 합니다. ※협약 신용카드사 : 신한, 삼성, KB국민, 우리, 하나, BC(하나 BC, IBK기업)
-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에는 필요 서류가 없습니다. 방문 신청 시에는 카드사 정보 전송을 위해 본인 인증이 필요하므로 임산부 본인 명의 휴대폰(또는 신용. 체크카드)을 가지고 방문해야 합니다. 임신한 사람의 경우 본인 신분증, 임신확인서가 필요하며, 출산한 사람의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대리 신청은 출산한 사람의 방문 신청 시에만 가능하며 위임장, 출산한 사람과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때 배우자가 대리 신청할 경우 위임장 및 관계 확인 서류는 필요가 없습니다.
- 임신확인서를 따로 발급하지 않았는데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서를 제출해도 되나요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지원 신청서를 제출해도 됩니다.
- 임산부 본인 외의 다른 사람이 신청할 수 있나요
임신한 사람은 온라인, 방문 신청 모두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한 사람은 온라인 신청은 본인만 가능하나, 방문 신청은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다만, 방문 신청할 때에는 카드사 정보 전송을 위해 본인 인증이 필요하므로 임산부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을 가지고 방문해야 합니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는 "정부24맘편한 임신"과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두 곳 모두 신청해야 하나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신용(체크) 카드에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이 됩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을 해야 바우처 포인트를 지급받을 신용카드사를 선택할 수 있고 해당 임산부의 교통비 바우처 지급 정보를 신용카드사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보건소도 방문 신청이 가능한가요
보건소에서는 임산부 교통비 방문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만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 기간이 따로 있나요
신청 기간은 따로 없으며, 임산부 본인이 임신 3개월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이 지나지 않은 기간에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자녀를 입양한 경우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자녀를 입양한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바우처 지급
- 신청을 했는데 지급은 언제 되나요
신청자를 대상으로 임신, 출산 요건 및 서울시 거주요건 확인을 거쳐 적격 처리된 다음 날 바우처 포인트가 지급되며, 포인트 지급 시 안내 문자가 갑니다.
- 현금으로 지원받을 수 없나요
현금으로 지원을 받을 수 는 없습니다.
- 남편의 신용카드로 지급 받을 수 있나요
임산부 본인 명의의 카드로만 지급이 가능합니다.
-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를 사용 중인데 같은 카드로 신청이 가능한가요
국민행복카드에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시와 협약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한 해 지급이 가능합니다.
협약카드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한,삼성,KB국민, 우리, 하나, BC(하나BC,IBK기업)
- 서울에 거주하여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받았는데 타 시도로 이사가면 지원금 환수 되나요
임산부 교통비를 지원 받는 도중 타시도로 이사를 가는 경우에도 바우처는 환수되지 않으며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책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공무원 봉급표, 일반직공무원 · 특정직 · 별정직 (0) | 2024.04.11 |
---|---|
GTX-B노선도 2024년 착공 2030년 개통 (0) | 2024.04.03 |
정부, '메가시티' 4월부터 개편 위원회 운영 (0) | 2024.03.15 |
실업급여 구직활동 온라인 실업인정 자주 묻는 질문 답변 (1) | 2024.03.15 |
자유통일당 22대 국회의원선거 정당정책 (0) | 2024.03.15 |
댓글